탄산 가스통에 인화성 가스 혼입(추정)으로 인한 역화 사고건

24.08.30 오후 5시에 사고를 당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사고 원인은 추정일 뿐이며, CCTV가 없어 입증할 자료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고 당사자로서 이러한 내용을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글을 올립니다.

사고 직전의 상황은 티그 용접과 사상작업 후 CO2 용접기를 사용하기 위해 전원을 올리고 토치 스위치를 눌렀으나 가스가 나오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전에 사용 후 가스밸브를 잠그지 않아 다 날라간 상태)
왜 안나오지 하면서 수 차례 스위치를 눌렀습니다. 와이어 송급만 되는 거지요.
서있는 상태에서 토치를 보기 위해 눈높이에 토치를 위치한 상태에서 발화가 일어났습니다.

펑- 하는 소리에 토치에서 직경 약 30cm에 달하는 폭발이 일어난 후 느낌상 약 0.5초 정도 이후에 엄청난 불길을 뿜었습니다.
쉬- 하는 소리, 마치 화염방사기와 같이 제 추정으론 1.5~2미터 정도 뿜었으며, 제 시야에 화염만 있을 정도로 순간 큰 불길이 일었습니다.
불길은 약 1.5~2초 정도 발사된 후 끝났습니다. 순식간에 일어난 일로 혼비백산하여 출구로 뛰쳐나갔습니다. 그러다 넘어져서 양쪽 무릎이 일주일 동안 절뚝였습니다.

탄산통에서 불이 일어날 거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토치에서는 이산화탄소 가스로 분출되기 때문에 불이 났어도 꺼질텐데, 오히려 불이 나오다니…

용접기

다행히도 작업용 난쟁이 의자에 약간의 불이 붙은 것 외에는 화재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사고 이후에 가스 회사(사고를 일으킨 가스통을 충전하지 않은 다른 회사)에 문의를 한 결과 수소나 LPG와 같은 인화성 가스가 혼입되지 않는 이상 화재가 날 수 없으며, 가스 충전 30년 경력의 담당자 분께서 이런 사고는 들어본 적도 없다고 하셨습니다.
주변 용접 전문가분들께 수소문한 결과 역시 이러한 사고는 들어온 적도 없다고 하셨습니다.

가스회사에서 들은 내용 중에는 가스 혼입 청탁이나 고의적으로 혼입할 경우 법적으로 매우 큰 처벌을 받게되므로 혼입사고는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하셨습니다. 만약 혼입이 증명이 된다면 충전회사는 강도 높은 조사를 받게 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CCTV와 같은 증거물이 없습니다. 증거라고 할만한 가스통 역시 역화로 깔끔하게 비워졌고, 그을음도 없이 깔끔하게 타버렸습니다.
그리고 왼팔 화상은 제가 보호장비를 착용하지 않아서 입은 상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안면부는 억울한 부분이지요. 작업 중이 아니기 때문에 용접면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고, 만약 용접면을 착용하고 열어 놓은 상태였다면 오히려 더 큰 부상을 입었을 상황이었습니다. (토치가 천장을 향했으므로 불길이 용접면을 타고 이마쪽으로 쏟아졌을 가능성이 있음)

사고를 일으킨 탄산통은 네이버에서 구매하였으며 (20리터) 가스회사에서 알려준 바로는 각인이 통 자체는 중국산이라고 추정. (그러나 KC 각인이 있음)

저의 추측으로는 가스 압력이 있었다면 인화성 가스가 혼합분출 되더라도 Co2 함량이 많기 때문에 불이 안 붙었을 것이라고 추정합니다.
실제로 가스가 충전된 신품 상태로 받았고, 처음에 용접에 사용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작업 후 밸브를 잠그지 않아 가스가 다 날라갔고, 미량의 가스만 남은 상태에서 토치 스위치를 누르면서 아크가 발생하여 발화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역화를 강력히 추정하는 이유로는 펑 터지고 이후에 큰 불길을 쭉 뿜었기 때문으로 생각합니다. 가스 잔량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보통 가스는 끝까지 비우지 않지만 이번 사고의 경우엔 잔량 확인을 안한 상태에서 아크 발생으로 인한 사고로, 작업자의 실수와 예상치 못한 인화성 가스 혼입(추정)으로 인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으로 이런 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매우 희박하더라도 사고 당사자이기 때문에 심리적 위안을 위해서라도 탄산통에 역화방지기를 설치할 것입니다. 정말 어처구니 없는 사고였고, 안면 화상 흔적을 갖고 살아갈 것이기에, 그 상처를 볼 때마다 말로만 하는 안전이 아닌 실천하는 안전을 생각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스스로 위안하며 글을 마칩니다.

PS. 통을 2개 주문하여 1통은 다쓰고 재충전한 상태. 즉, 2개중 1개에서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가스압력 0에서 사고가 난 점이라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스 압력이 없으면 아크 튕기지도 마십시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